댕냥 사전

질병 사전

강아지 결막염에 대해

2023.03.16


❝ 강아지 결막염이란? ❞


강아지는 사람보다 안과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시츄, 스파니엘 등 몇몇 품종은 안과 질환에 매우 취약해서 전 연령에 걸쳐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과 질환은 안구의 다양한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정체가 변성되는 백내장, 각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각막염 등이 있습니다. 안구 뿐 아니라 눈을 감싸고 있는 주변 조직에 안검내번, 안검외번, 첩모난생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 강아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은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점막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결막염입니다.


❝ 결막염의 원인은? ❞


결막염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의하 증상의 정도와 치료 방향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염, 알러지 반응에 의한 발생률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한 감염
✅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알러지 반응
✅ 먼지, 연기, 화학물질 등에 의한 자극
✅ 외상에 의한 결막 조직의 물리적 손상
✅ 만성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질환


❝ 결막염의 증상 ❞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을 가려워하거나 찡그림
✅ 흰자 부분 빨갛게 충혈됨
✅ 눈 주변이 부어오름
✅ 눈물, 눈곱양이 늘어남

이러한 증상이 2개 이상 발생다면 결막염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단 기준 및 검사 내용 ❞


결막염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가지의 진단 방법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접종 상태, 알러지 반응 등 이전의 건강 상태를 참고하여 원인을 파악합니다.

✅ 검안경 검사 : 특수 검안경을 이용하여 눈 주변과 안구의 구조물을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 도말 검사 : 현미경을 통해 세균 등 안구 내 감염의 원인체를 확인합니다.
✅ 피부 검사 : 눈 주위에 발생한 피부 증상을 검사하여 알레르기, 감염 등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 형광염색 검사 : 시약을 이용해 안구 내 염증이 발생한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 치료 방법 ❞

감염이 원인인 경우 감염원의 제거를 통해서, 면역매개성인 경우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대부분의 결막염 케이스는 감염이나 알레르기가 원인이며 안약을 사용하면 빠르게 호전됩니다. 만약 원인이 눈의 구조적인 문제라면 수술을 통해서 원인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안약이나 내복약 등을 병용할 수 있습니다.


* 결막염 관련 질환을 앓고있는, 겪었던 반려동물의 보호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아봤어요.



Q. 기름이 눈물샘을 막아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하는데 오메가3를 챙겨주어도될까요?

A. 오메가3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먹이셔도 괜찮습니다.



Q. 극소량의 스테로이드를 유지하고 있는데, 약을 끊으려고 할때마다 안검염이 올라와서 끊지 못하고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랑 병용해서라도 약을 끊고 싶은데 나은 선택일까요?

A. 면역억제제 역시 골수 억압, 감염 등의 부작용이 존재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저용량의 스테로이드로 증상이 잘 관리된다면 스테로이드를 유지하는 것이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Q. 면역매개성 결막염인 경우에만 재발이 쉬운가요? 감염이나 선천적인 요인으로도 재발이 쉬운가요?

A. 면역매개성인, 선천성(첩모난생 등) 모두 재발이 잦습니다. 단순 감염성은 재발이 잦지 않습니다.
#강아지 #눈

회원 전용 수의사 꿀팁 컨텐츠
라이펫 가입하고 제한없이

3초 회원가입
추천 콘텐츠